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팡의 전망, 역사, CEO

반응형

온라인 쇼핑 창이 열려있는 컴퓨터와 주변 집기들

1. 전망

현재 시가총액 297억 달러, 매출액 약 26조 억 원인 쿠팡의 전망은 혁신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고객 만족으로 전자 상거래 시장 최고의 기업입니다. 아래 10가지의 가치아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최첨단 물류 및 로켓 제공 시스템입니다. 최근 혁신적인 로켓 배송 시스템으로 최첨단 물류를 활용하여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배송을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전례 없는 속도로 주문한 물품을 받을 수 있도록 전자 상거래 산업에 대한 새로운 표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고객 중심 접근 방식입니다. 타 전자 상거래 기업도 거의 비슷하겠지만 쿠팡의 물류 시스템을 보더라도 모든 접점에서 고객을 우선한다는 배경이 아주 강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개인화된 권장 사항 및 고객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설루션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급변하는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지속적인 기술 혁신 발전입니다. 쇼핑에 대한 욕구를 향상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을 통합한 스마트 물류와 재고 관리 시스템은 온라인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네 번째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스트리밍 서비스 및 대화형 기능을 포함한 콘텐츠 제공입니다. 서비스 종류로는 쿠팡풀필먼트, 로지스틱스, CPLB, 쿠팡페이,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씨피엔터테인먼트, 파폐치가 있습니다. 고객의 쇼핑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참여를 유도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초기 성공은 더 넓은 시장으로 확대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 혁신으로 전 세계 고객에게 점진적으로 다가갈 것으로 보입니다. 여섯 번째는 뉴욕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를 통한 재무적 강력함입니다.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진 강력한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는 다양한 서비스 시스템입니다. 쇼핑을 넘어 음식 배달부터 디지털 엔터테인먼트까지 포괄적인 서비스 시장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전자상거래가 아닌 라이프 스타일의 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여덟 번째는 친환경적 요인을 도입하고 윤리적인 비즈니스를 선호하며 이것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책임감 있는 기업 시민이 되는 것에 중요한 비전을 가지고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2. 역사

2010년부터 온라인 시장이 발달하게 되면서 쿠팡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초기에는 기간 한정 할인을 제공하는 하루 한번 딜 사이트를 만들어 내며 획기적으로 시장에 진입합니다. 이러한 기반으로 대한민국 시장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빠르게 서비스 개발을 통해 확장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2014년부터 업계 최초로 로켓배송 서비스를 도입하여 빠른 배송과 신뢰성으로 물류의 근본적인 개편을 했습니다. 이러한 배송 시스템으로 익일 또는 당일 배송에 대한 신뢰도는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고객의 기대를 재정의 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때 세콰이어 캐피털, 블랙록 회사로부터 거액의 투자를 받았고, 2015년에는 손정의 회장이 10억 달러 투자를 약속해서 화제가 된 적도 있습니다. 2016년 이후에는 인공 지능과 기계적 학습 시스템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이를 통해 스마트 물류 시스템과 고객 예측 분석은 단순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뛰어넘어 성장했습니다. 2017년도에는 쿠팡 플레이 서비스를 다양화하며 스트리밍 서비스와 전자 상거래를 통합하여 고객이 쇼핑도 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조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움직임으로 단순한 온라인 소매업체 이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2020년에는 싱가포르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디지털 훅의 소프트웨어 사업을 인수하며 쿠팡 플레이라는 자체 OTT 서비스를 출범했습니다. 이때 쿠팡페이 등 위 전망에 내용에 담긴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2021년 뉴욕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를 통한 상장을 했습니다. 상장 이후 쿠팡맨과 쿠팡 직원들에게 1,000억 가량의 자사주를 무상으로 주겠다고 했었습니다. 2022년 국내 쇼핑몰 업체 거래액 및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에서 추정 거래액 40조를 넘기며 네이버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또 2023년에는 1분기 이마트 매출을 사상 처음으로 넘어서기도 합니다. 2024년도의 가치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다양한 포트폴리오 개발과 고객 신뢰도를 꾸준히 구축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3. CEO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최고이자 최대의 전자상거래 사업을 운영하는 미국의 플랫폼 기업인 쿠팡의 CEO는 범 킴(한국명 김범석)입니다. 미국에 법인과 본사를 두고 있고 이사회의 의장 겸 CEO를 맡고 있는 한국계 미국인입니다. 그의 전략적인 리더십 아래 고객 중심 가치에 대한 피나는 노력으로 이커머스 시장의 최고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그는 급변하는 전자상거래 환경을 빠르게 탐색했고, 성장을 위한 기회를 찾았으며 장기적인 비전 제시로 전문가들과 함께 회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는 기존 플랫폼을 더욱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바꾸기 시작했고, 혁신적인 로켓 배송 시스템 확대로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인공 지능과 기계적인 학습을 통해 스마트 물류를 만들었고, 전반적인 쇼핑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또 일본의 손 마사요시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 펀드로부터 초기에 투자를 받아 운영하며 다국적 기업의 표본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로써 현재의 평가 가치는 108억 달러 수준을 기록하며, 펀드 내 투자차익 1위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2015년 기자 간담회에서 다음과 같이 말을 했었습니다. "최근 쿠팡도 이렇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상품 위탁 판매에서 직접 매입으로, 당일 배송할 수 있는 물류 시스템으로 준비 중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처음으로 쿠팡 물류터미널을 공개합니다. 대구, 인천, 덕평, 파주의 물류센터는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광명 이케아 매장의 3.5배 크기입니다. 지금 공사 중인 인천 물류센터 크기가 완성되면 전체 쿠팡 물류센터의 크기는 5.7배에 이르게 됩니다. 현재 경기, 인천, 대구 등 전국 7개 물류센터를 보유 중이며, 전국 단위 배송캠프도 구축했습니다. 배송 트럭은 1,000여 대에 정도입니다. 쿠팡의 직간접 직원수를 모두 더하면 5,500여 명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주변에서 많이 걱정하십니다". 그는 항상 고객 중심에 서서 바라보고, 또한 직원들의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