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컴퓨터의 미래 AMD의 전망, 역사, CEO

반응형

amd ryzen 컴퓨터 프로세스 부품 사진

1. 전망

급변하는 반도체 기술 시장 속에서 AMD(Advanced Micro Devices)는 혁신적인 컴퓨터 설루션 정책으로 미래를 향해 성장하고 있는 대기업입니다. 이 기업의 전망은 첫 번째 라이젠부터 EPYC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프로세스 영역에서 기술적 우수성으로 큰 혁신을 이루어냈습니다. 이 기술로 수많은 게임 유저부터 데이터 센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사용자를 충족시켰고, 현대 컴퓨팅의 베이식 기술을 넘어서고 있는 단계입니다. 라데온 시리즈를 통해 그래픽 기술에 대한 성능이 뛰어남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고품질 그래픽에 대한 AMD의 노력으로 사용자들은 창의력을 높일 수 있고, 몰입형 디지털 환경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데이터 센터의 중추적인 힘인 EPYC 프로세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데이터 작업 효율성을 높여주었습니다. 이 프로세서로 확장성과 성능, 효율성이 높아지며 국제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합니다. 아마도 게임 유저라면 타 업체보다 AMD의 라이젠 프로세서와 라데온 그래픽스를 더 선호할 것입니다. 윈도 최신 시리즈와 연계하는 칩셋 드라이버도 항상 사용자들을 위해 홈페이지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컴퓨터 세팅으로 게임 생태계에 변화와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이 기업의 핵심은 제조 기술입니다. 7nm에서 더 작은 노드 제조로 한계를 극복하며 국제적 반도체 기술의 최고점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 회사는 내부적으로는 기술적인 업적을 넘어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책임감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 요인과 윤리적 아웃소싱, 다양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일터 육성을 통해 산업과 직원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로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형성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항공우주 및 국방, 아키텍처, 엔지니어링 및 건설, 자동차, 방송, 소비자 전자기기, 로보틱스, 슈퍼컴퓨팅 연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면모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나아가 2023년도 말에는 AMD instinct MI300 가속기를 출시하며 대규모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을 위한 대형 가속기를 제공했고, CPU와 GPU를 공유 메모리를 통해 단일 프로세서에서 통합하는 APU 시스템으로 유례없는 효율성을 가능하게 하는 탁월한 인공지능 및 HPC 성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2. 역사

AMD의 역사는 1969년 제리 샌더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컴퓨터 능력을 향상하는 연구에 착수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그래픽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기 시작합니다. 1970년 AM2501 로직 카운터 도입하며 반도체 혁신으로 발전합니다. 1980년대에는 AM386 프로세서 자체 생산으로 당시 인지도가 높았던 인텔에 대한 경쟁구도를 만들었습니다. 1990년대 AM486 프로세서를 출시하며 고성능 프로세서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어 1990년 후반에 애슬론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CPU 시장에서도 강력한 회사로 발전합니다. 2000년대 초반 애슬론 프로세서와 동시에 옵테론 프로세서의 도입으로 서버 기술에 대한 혁명을 일으켜 새로운 표준을 세웠습니다. 이때 그래픽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으로 2006년에는 ATI 테크놀로지스를 인수했습니다. 이로써 CPU와 GPU 기술의 융합으로 가속 처리 장치(APU)를 탄생시켰습니다. 또 2017년에 젠 아키텍처를 도입함으로 다양한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며 코어 우수성을 키워나가며 인텔의 우위에 도전하기 시작합니다. 2010년 이후는 그래픽 영역에 집중하는 시기로 라데온 기술을 성공시켰고, 이 기술을 통해 게이머나 그래픽 전문가의 욕구를 해결하게 됩니다. 특히 RDNA 아키텍처와 같은 기술은 그래픽 강자로 회사의 위치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었습니다. 2017년 이후에는 EPYC 프로세서를 도입하여 데이터 센터 기능을 새롭게 바꿨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터와 엔터프라이즈 설루션을 위한 대한을 제공하는 비전으로 확장성과 성능으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얻기 시작합니다. 현재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산업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수많은 국제적 기업들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형성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3. CEO

현재 AMD의 CEO는 의사회 의장이자 최고 경영자를 겸직하고 있는 리사 T. 수이며, 2014년 10월부터 AMD의 이사회에서 일했고, 2022년 2월에 이사회의 의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녀는 2014년 10월부터 AMD의 사장이자 최고 경영자였습니다. 이전에, 2014년 7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그녀는 AMD의 사업부, 영업, 그리고 글로벌 운영 팀들을 책임지는 최고 운영 책임자였습니다. 수 박사는 2012년 1월에 글로벌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지배인으로 AMD에 합류했고 AMD 제품들과 설루션들의 엔드 투 엔드 비즈니스 실행을 책임졌습니다. AMD에 합류하기 전에, 수 박사는 글로벌 전략, 임베디드 통신들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사업을 위한 마케팅과 엔지니어링을 책임지는 프리스케일 반도체 주식회사의 수석 부사장과 총지배인으로 일했습니다. 수 박사는 2007년에 최고 기술 책임자로 프리스케일에 합류하여 기술 로드맵과 연구 개발 노력을 이끌었습니다. 수 박사는 IBM의 실리콘 기술들, 공동 개발 연합들, 그리고 반도체 R&D 운영들의 전략적인 방향들을 책임지는 반도체 연구 개발 센터의 부사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엔지니어링과 사업 리더십 직책들에서 IBM에서 지난 13년을 보냈습니다. IBM 이전에, 그녀는 1994년부터 1995년까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의 기술 직원이었습니다. 수 박사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로부터 전기 공학 분야의 과학 학사, 그리고 박사 학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40개 이상의 기술 기사들을 출판했고 2009년에 전자전기공학연구소의 펠로우로 임명되었습니다. 2018년에, 수 박사는 미국 공학 아카데미에 선출되었고 글로벌 반도체 협회의 닥터 모리스 창 모범적인 리더십 상을 받았습니다. 2020년에, 포춘지는 "2위"에 수 박사를 임명했습니다. 2021년에 그녀는 IEEE에 의해 최고의 반도체 명예인 로버트 노이스 메달을 인정받았고 바이든 대통령에 의해 대통령 과학 기술 자문 위원회에 임명되었습니다. 그녀는 2020년 1월부터 시스코 시스템의 이사회 멤버로 있으며 반도체 산업 협회의 이사회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리사 T. 수는 글로벌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검증된 리더십은 물론 운영, 경영 및 문화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이사회에 전달하여 경영진과 이사회의 관점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고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형